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 압수수색…'박원순 제압문건' 등 의혹(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도 연루…신승균 전 실장도 압색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이명박정권 및 박근혜정권 시절 국가정보원이 벌인 여러 정치공작 의혹에 연루돼 있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이 강제수사 대상에 올랐다.

국정원 수사를 진행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와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 의혹 등과 관련해 추명호 전 국장의 서울 자택을 압수수색했다"고 25일 밝혔다.

검찰은 추 전 국장의 거처에서 전산 자료와 휴대전화, 개인 기록, 각종 문서 등을 확보했다. 신승균 전 국정원 국익전략실장의 자택도 이날 압수수색됐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정권기인 2011년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 신 전 실장 등의 지시 아래 '박원순 대응 문건' 작성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추 전 국장을 비롯한 10여명을 국정원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고발장에서 추 전 국장은 '반값등록금 주장은 종북좌파의 대정부 공세'라는 취지의 '반값등록금 대응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지목됐다.

국정원 적폐청산TF도 문건을 기반으로 국정원 심리전단이 댓글공작이나 맞불 관제데모를 실시해 시정을 방해했다고 보고 검찰에 추 전 국장 등을 수사의뢰했다.

아울러 추 전 국장은 박근혜정권기 국정원에서도 주요 공작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그는 국정원 TF가 선정한 13개 청산과제 중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청와대 비선보고' 의혹에도 연루돼 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서는 '엔터테인먼트팀'을 운용하면서 진보성향 문화연예인들을 시찰하고 문화계를 정권친화적으로 길들였다는 의혹, 비선보고와 관련해서는 국정원 공식 보고체계를 이탈해 우병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현안을 직보하는 등 국정농단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추 전 국장은 받고 있다.

한편 검찰은 '민간인 댓글부대'인 사이버외곽팀 운영‧관리, 박 시장 비방, 블랙리스트 의혹 등과 관련해 오는 26일 오후 2시 원 전 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연일 압수수색과 소환조사가 이어지면서, 향후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윗선'으로 수사도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앞서 박 시장 측은 "적폐의 몸통이 이 전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