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국정원, 무차별 심리전…여야를 가리지 않았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박지원 등 야권 인사뿐 아니라 홍준표 등 여권 인사도 포함

(사진=자료사진)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과 박지원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 송영길 인천시장 등 야권 주요 인사를 상대로 심리적 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정원 개혁특별위원회는 25일 적폐청산TF로부터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보고를 받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정치관여 위반과 업무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할 것을 권고했다.

국정원 개혁위에 따르면 원 전 원장은 심리전단 조직을 이용해 MB정부에 비판적인 정치인과 교수에 대한 비판활동을 전개한 것으로 조사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박지원, 송영길 의원 등 당시 야권 인사들이 주요 타깃이 됐다. 박지원 의원은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였고, 송영길 의원은 민주당 소속 인천시장이었다.

국정원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국민 선동을 차단하기 위한 대응 논리를 개발, 온라인 심리전에 활용했다.

또 "인천시를 대북평화 전진기지로 조성하겠다"는 송영길 인천시장과 MB의 러시아 방문을 비난했던 박지원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를 심리전 대상에 포함시켰다.

현재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는 조국 서울대 교수에 대해서는 '4대강 사업장 폐콘크리트 매립' 주장과 관련해 정치교수 선동으로 규정하고 심리전을 전개했다.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은 중앙대 교수 재직 시절 보수 논객으로 분류됐으나 MB정부를 비판하자 좌파교수로 규정하고 퇴출,매장을 위한 여론을 조성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외에도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안상수 창원시장 등 당이 여당의 주요 인사와 최문순 강원지사, 유시민 작가, 김만복 전 국정원장 등이 심리전 대상에 명단을 올렸다.

극우논객으로 이름을 날리던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도 심리전 대상에 포함됐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