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MB국정원 의혹' 정점 원세훈 내일 소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피의자 조사 뒤 직권남용 혐의 추가 기소 가능성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4년에 자격정지 4년을 선고받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이명박정부가 공영방송을 장악하는데 국가정보원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의혹의 정점에 서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불러 조사한다.

25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26일 오후 2시 원 전 국정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을 상대로 국정원이 직권을 남용해 공영방송에 외압을 행사했거나, 국정원 측과 방송사 경영진 사이 부적절한 공모 관계의 정황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이후 검찰은 원 전 원장에 대해 국정원법상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할 가능성이 있다.

최근 검찰에 추가로 수사 의뢰된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 '문화·연예인 블랙리스트', '방송장악 정황' 등 일련의 의혹 사건을 국정원댓글 사건과는 별개의 범죄로 봐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원 전 원장은 지난달 30일 댓글 조작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에서 국정원법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를 유죄로 인정받아 징역 4년에 자격정지 4년을 선고받았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TF가 검찰에 넘긴 이른바 '언론장악 문건'에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국정원이 파악한 방송사 간부들의 성향과 핵심 경영진 교체 방안 등이 담겨있다.

국정원은 또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일선 PD 등에 대해서도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이 있다고 판단되면 구체적으로 인사에 개입하고자 했던 것으로 문건을 통해 드러났다.

한편, 원 전 원장 소환일인 26일 검찰은 MBC 'PD수첩'의 이우환 PD, 최승호 전 PD, 정재홍 전 작가 등 3명을 피해자 및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