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8·V30이 30만원대?…충성고객만 호갱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최대 60만원 불법 리베이트…이통사, 유통점 수수료로 '페이백 조장' 구조 개선 절실

(사진=자료사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과 LG V30 등 하반기 프리미엄폰 출시와 동시에 불법 보조금이 판치면서 충성 고객이 대부분인 사전 예약자들만 호갱(호구+호갱)이 되고 있다. 일부 판매점에선 최대 60만 원대의 불법 보조금에다 인터넷 결합상품을 끼워팔며 실구매가 '공짜폰'을 내밀면서, 이달 말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폐지를 앞두고 시장이 점점 혼탁해지는 모양새다.

◇ "브랜드만 믿고 충성 구매했는데"…일부 유통점서 최대 60만 원 불법 리베이트

이른바 '보조금 성지'라 불리는 신도림 테크노마트 등 일부 집단 상가와 온라인 유통점에서 출고가(64GB) 각각 109만 4500원, 94만 9300원인 갤노트8, V30 실구매가가 '번호이동' 기준 30만원대로 대폭 떨어졌다. 현행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상 공시지원금은 최대 33만 원을 넘지 못하게 돼 있다.

선택약정할인율이 25%로 상향되면서 단말기 지원금보다 약정가입을 선택할 것이란 예상을 완벽히 비껴간 것이다.

갤노트8과 V30의 일반 판매가 시작된 지난 21일 번호이동 건수는 2만 724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2만 4000건인 방송통신위원회 과열 기준에는 못 미쳤다. 그러나 일부 집단상가와 SNS 같은 온라인을 중심으로 50만 원 이상의 리베이트 등 불법 보조금이 여전히 기승을 부렸다.

이에 사전예약자만 '호갱'이 됐다는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제품을 먼저 사용할 수 있고, 사전 예약자 대상 다양한 혜택도 있지만, 사은품 등을 다 합쳐봤자 오히려 손해라는 것이다.

갤노트8 사전 예약자가 6만 원대 요금제에 가입하고 기기를 개통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공시지원금은 최대 14만 원 수준이다. 여기에 판매자가 자체적으로 줄 수 있는 추가 보조금(공시지원금 15%)은 1만 9000원에서 최대 2만 1000원이다. 즉 갤노트8 사전 예약자는 93만원에 산 셈이다.

V30도 같은 조건의 경우, 모든 지원금을 다 붙이더라도 사전 예약자 단말기 실구매가는 77만 원에 달한다.

이때문에 갤노트8과 V30 사전 예약자 대부분은 공시지원금보다 선택약정에 가입했다. 지난 15일부터 선택약정 할인율이 상향되면서 공시지원금을 받는 것보다 2배 이상 할인 혜택이 크기 때문이다. 갤노트8을 24개월 약정, 6만 원대 요금제로 개통하면 39만 5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그러나 갤노트8은 출시 약 열흘 만에, LG V30는 겨우 사흘 만에, 암암리에 5~60만 원 정도 뚝 떨어졌다. 결국 법을 잘 지키고, 공식 출시 전부터 브랜드만 믿고 기다린 사전 예약자들만 가슴을 치게 됐다.

게다가 일부 유통점에서는 최대 40만 원의 리베이트에 "인터넷과 결합하면 추가로 35만~40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어 '공짜'로 살 수 있다"며 고객을 유혹하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단말기 구매 시 0원을 낼뿐, 정말 공짜는 아니다. 번호이동과 3년간 인터넷 및 IPTV 의무 약정이 그 대가다.

갤노트8을 사전 구매한 전민호(35) 씨는 "노트 마니아지만 기다렸다 아이폰X로 갈아타 볼까 했다가, 결국 갤노트8 기대감으로 사전예약을 통해 샀다"며 "나름 충성고객으로 비싼 가격도 감수하면서 샀는데 사자마자 뒤통수를 맞은 것 같은 배신감이 든다"고 말했다.

한 사용자도 스마트폰 커뮤니티에 "갤노트8 실구매가가 현금 완납 조건으로 35만 원까지 내려갔다"면서 "사전 예약한 사람만 호갱됐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과 LG V80 (사진=자료사진)

 

◇ 유통점 "이통사, 판매 수수료로 페이백 조장"…통신 시장 구조 개선 절실

사실 현행법을 비웃는 듯한 이같은 '불법 보조금 대란'은 예고된 불법 마케팅이라는 지적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통 3사가 계약관계에 있는 유통망에 판매 수수료를 올려 페이백을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통점 입장에서는 단말기 하나라도 더 팔아 실적을 올려야 한다. 그러나 올해 상반기 갤럭시S8 G6 출시 이후 마땅한 프리미엄폰이 없었다. 특히 정부의 통신비 절감 대책인 '선택약정 25% 상향안'이 확정되면서 지난 한 달간은 장사가 '기근'에 가까웠다. 프리미엄폰 출시일과 선택약정 시행일이 겹치면서 소비자들이 구매를 미룬 탓이다.

이에 유통점에서는 "실적 개선 카드라고는 판매 수수료 차익을 떼서 고객을 모아 현찰로 지급하는 이른바 '페이백' 현찰 지급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현재 정상적인 보조금 지급은 단통법에 막힌 상태다.

그러나 이통 3사는 불법 보조금 대란을 유통점의 '일탈'로 치부했다. "일부 유통점이 경쟁 대응 과정에서 시장 혼탁에 동조하게 된 점을 심히 유감"이라는 공통된 입장이다.

이통사 한 관계자는 "본사의 지침과 상반되게 일부 판매점의 편법으로 이용자에게 불편과 혼란을 끼친 점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결국 이는 모두 "이통사나 제조사가 유통망 판매 수수료를 책정한 뒤 '마케팅 전략'으로 포장해 대리점, 판매점을 등떠민 결과"라고 업계에서는 꼬집었다.

제조사와 이통사로부터 지급되는 유통점 판매장려금은 가입 요금제 수준과 번호이동 및 기기변경, 부가서비스 가입 유치 여부 등에 따라 인센티브 형식의 리베이트가 추가된다.

이통사가 급격한 가입자 이탈로 번호 이동 고객 유치가 필요하다거나 제조사도 판매량을 늘려야 한다고 결정하면 유통점 판매 수수료를 늘리는 식으로 파격적인 리베이트가 진행되는 것이다.

지금처럼 일부 유통점에서 출고가 100만 원 상당의 최신 프리미엄폰을 각종 카드 제휴와 인터넷 결합 등의 조건으로 '공짜폰' 마케팅까지 내놓으면서 불법 경쟁이 치닫다보면 유통점이 받을 수수료를 미리 당겨 고객에게 지급하는 악순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단통법 이전 100만 원 이상의 리베이트가 진행된 것도 모두 이런 통신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됐다"며 업계 전문가와 시민단체에서 "지원금 분리 공시"를 주장하는 이유다.

이처럼 리베이트 등 불법 지원금 살포로, 최신 프리미엄폰 실구매가(價) 앞자리가 완전히 중저가폰 가격대로 떨어진 가운데, 닷새 뒤면 지원금 상한제가 폐지되고 최장기간의 추석 연휴가 이어지면서 시장 과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미 일부 소비자들은 추석 대목을 노리고 스마트폰 구매를 늦추고 있는 상황이다.

방통위는 시장 과열 및 과도한 보조금 지금 방지를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지만, '007 작전'을 방불케 하는 '떴다방'식 영업으로 실질적인 단속은 어려울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곧 지원금 상한제도 폐지되고 현실적으로 시장 구조상 불법 보조금 사전 예방은 어렵다"며 "단말기와 이동통신 서비스가 결합돼 있는 시장 구조부터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