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사법부 수장 공백사태 피해 다행…국회에 감사"(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靑 "문 대통령 귀국 직후 여야 지도부 회동 추진"

청와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청와대는 21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준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것에 대해 "사법부 수장의 공백 사태를 피해갈 수 있게 되어 다행"이라며 "사법부 수장의 공백 사태를 막기 위해 같은 마음으로 임명동의안을 처리해주신 입법부에도 감사 드린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김명수 후보자 인준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직후 브리핑을 열고 "입법·사법‧행정부뿐만 아니라 마음 졸이던 국민들께서도 안도할 것이라 생각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이어 "저희도 이같은 뜻을 받들어 더욱 협치하고 소통하는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협치와 소통 강화를 위해 유엔 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하는 대로 방미 성과 보고 형식으로 여야 지도부와 만나는 자리를 만들 예정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께서 출국 전 '돌아오면 야당 대표를 모시고 말씀을 나누겠다'고 했기 때문에 (대통령 귀국 후) 그런 자리가 마련되리라고 본다"며 "(야당 대표들의) 일정을 보면서 조율해야겠지만 하게 된다면 다음주에 해야할 것(으로 보인다)"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취임 이후 협치 노력과 협치 기조.방침은 변함이 없지만 더 열심히 협치 노력을 하겠다"며 문 대통령이 출국 직전 국민의당 지도부에 김명수 후보자 인준에 대한 협조를 구한 것처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에도 협치를 요청하며 이해를 구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 부결 사태와 달리 김명수 후보자가 인준 된 것에 대해서는 "김이수 후보자때도 열심히 노력했지만 상황이 그때와 지금이 다른 측면이 있고 야당의 반대 강도도 달랐기 때문에 비교할 수 없다"면서도 "헌법이 정해준 행정.사법.입법이라는 삼권분립의 무게가 달랐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 인준안이 통과된 김 후보자의 임명은 문 대통령 귀국 직후인 23일쯤으로 예상된다.

앞서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무기명 투표를 실시해 출석 의원 298명 가운데 찬성 160명, 반대 134명, 기권 1명, 무효 3명으로 가결 처리한 바 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 부결 사태 직후 김 후보자에 대한 동의안이 국회 문턱을 넘어서며, 헌재소장과 대법원장이 동시에 비는 헌정 사상 초유 사법부 공백 사태는 피해가게 됐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