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함도' 사진 등 일제 강제동원 기록 6천여점 공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가기록원, 한국기독교회관으로부터 기증받아

(사진=국가기록원 제공)

 

'군함도(端島)' 사진 등 일제 강제동원의 아픈 역사를 담은 기록물이 대거 공개됐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일본 서남(西南) 한국기독교회관으로부터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관련 기록물 사본 6천여 점을 기증받아 공개한다고 13일 밝혔다.

기록원이 기증받은 문서와 사진 등은 일본 내 강제동원 연구자로 잘 알려진 하야시 에이다이가 수집하거나 직접 생산한 것들이다.

하야시 에이다이는 조선인 강제동원 연구를 위해 일본 후쿠오카, 홋카이도, 한국 등을 직접 찾아 관련 자료를 수집했고, 지금까지 '청산되지 않은 소화(昭和)-조선인 강제연행의 기록'(1990) 등 57권을 저술한 바 있다.

주요 기록물을 보면 1944년 8월∼1945년 9월 일본 메이지 광업소의 메이지 탄광이 생산한 '노무월보'는 당시 조선인이 처했던 혹독한 노동상황을 보여준다.

1944년 8월 자료에는 탄광에 도착한 광부 1963명 가운데 1125명(약 57%)이 도망친 것으로 기록돼 있어 강제노동이 얼마나 가혹했는지를 엿볼 수 있다.

기록물에는 최근 영화로도 제작된 '군함도' 관련 사진이 다수 포함됐다.

(사진=국가기록원 제공)

 

군함도는 미쓰비시(三菱)가 1890년 사들여 개발한 해저 탄광으로, 혹독한 노동조건 탓에 '감옥섬', '지옥섬'으로 불려왔다.

공개된 사진에는 군함도의 전경(前景)과 신사(神社), 초소(哨所), 세탄장(洗炭場), 조선인 수용 시설 등이 담겨 있다.

이와 함께 하야시 에이다이가 강제동원 피해 유족 등을 직접 만나 촬영한 사진, 대담 내용 등도 함께 공개됐다.

도치기현 아시오(足尾) 마을의 한 일본인 노부부는 "아시오 구리광산 고타키갱도의 조선인 광부가 도망을 오면 그들을 숨겨주고 주먹밥을 줘 달아나게 했다"며 당시 조선인에게 도움을 줬던 사실을 증언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