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딜 가나 인기 만점, 한국이 최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7-07-22 15:34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오해원의 깨톡]2017 삼순 데플림픽에서 만난 환대

2017 삼순 데플림픽의 가격 경기가 열리는 바르파 슈팅홀에서 만난 한 자원봉사자가 한국선수단의 시상식 장면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모습. 한국 선수단은 유독 인기가 좋은 편이다. 삼순(터키)=오해원기자

 

전 세계 청각장애인(DEAF)의 올림픽(OLYMPIC)인 데플림픽(DEAFLYMPICS)의 23번째 하계 대회가 터키 삼순에서 열립니다. 대한민국 선수단과 함께 삼순을 다니며 미처 기사에 싣지 못한 소소한 이야기를 [2017 삼순 데플림픽의 깨알 같은 이야기. 오해원의 깨톡(TALK)]을 통해 전달합니다.

데플림픽 취재차 터키 삼순에 와서 가장 많이 듣는 말은 ‘어느 나라에서 왔느냐’는 물음입니다. 2017 삼순 데플림픽은 전 세계 97개국에서 약 5000명의 선수단이 출전하는 만큼 경기장은 많은 국가에서 모인 선수와 관계자로 붐비는 모습입니다.

그중에서도 한국 선수들과 관계자는 터키 어느 곳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어디서 왔느냐는 물음에 한국에서 왔다고 답하거나 선수단이 입는 옷이나 사용하는 가방 등에 붙은 태극기를 보고는 유독 밝은 얼굴로 다가와 인사를 건넵니다.

지난 19일(한국시각) 2017 삼순 데플림픽의 개막식이 열린 19 마이스 스타디움에서 만난 한 터키인이 대표적입니다.

자신을 터키 남부 아다나 출신이라고 소개한 이 경호요원은 터키의 인사인 “메르하바(Merhaba/안녕하세요)”라고 말을 건네며 어디서 왔느냐고 물었습니다. 한국에서 왔다는 답에 그는 대뜸 “터키와 한국은 형제(Turkey and Korea, Brother)”라며 엄지를 치켜들었습니다. 그리고는 2002년 한일월드컵 3-4위전 이야기를 시작으로 줄줄이 자기가 아는 한국 이야기를 풀어놨습니다.

삼순 볼링홀에서 만난 어린이 관람객의 사인 요청에 한국 선수단 관계자가 응하는 모습. 터키 어린이들은 사인뿐 아니라 사진 요청 등 적극적으로 한국 선수단과 소통했다. 삼순(터키)=오해원기자

 

비단 이 경호요원뿐 아니라 경기장에서 만난 많은 터키 사람은 한국에서 왔다는 단 하나의 이유로 크게 환영해줬습니다. 사실상 터키 선수를 제외하고 어느 경기장에서도 가장 환영받는 이들은 바로 한국 선수, 그리고 관계자였습니다. 경기장 밖 삼순 시내에서 만난 터키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많은 터키인은 쉴 새 없이 한국인과 사진을 찍자는 요청을 했고, 어린이들은 특히 자기가 쓰고 있던 모자나 들고 있던 응원용 깃발에 이름을 적어달라고 환한 얼굴로 부탁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어린이 몇몇은 팔뚝에라도 적어달라며 입고 있던 옷의 소매를 걷기도 했습니다.

왜 그렇게 터키 사람들은 유독 한국 사람에게 친절할까요. 예전부터 터키는 한국을 ‘형제의 나라’라고 생각한다는 말을 여러 번 들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터키가 미국과 영국, 캐나다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 병력을 파병해 이 같은 표현이 널리 쓰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과 터키의 인연은 한참 전부터 거슬러 올라갑니다. 학창시절 역사 시간에 배웠던 ‘돌궐족(투르크족)’이 바로 터키인의 조상입니다. 투르크의 한자식 발음이 바로 돌궐이었습니다. 본디 북아시아의 유목인이었던 이들은 삼국시대부터 한반도와 인연을 맺은 오랜 전통을 자랑합니다.

비록 문화와 전통, 생김새는 다르지만 이역만리(異域萬里) 터키에서 만난 이들의 환대는 대회가 끝나고도 한동안 기억에 남을 듯합니다. 2017 삼순 데플림픽에 참가한 우리 선수들 역시 터키에서 받은 환대에 힘입어 목표로 하는 3회 연속 종합순위 3위 달성을 이룰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유도경기가 열리는 아타튀르크 스포츠홀에서 만난 2017 삼순 데플림픽의 공식 마스코트 차크르가 한국 응원단이 들고 있던 태극기를 빌려 직접 흔드는 모습. 삼순(한국)=오해원기자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