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국민의당 위기, 더민주당과 합당 물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계 개편 신호탄" 전망에 남경필·정청래 "당장엔 힘들다" 부정적

(사진='판도라' 방송 화면 갈무리)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 정두언이 지난 대선 당시 문준용 씨 취업특혜 의혹 제보 조작 사태로 존폐 기로에 선 국민의당의 위기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합당의 물꼬가 트였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바른정당 소속 경기도지사 남경필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청래는 이에 다소 부정적인 견해를 내놔, 향후 정계 개편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정두언은 지난 6일 밤 방송된 MBN 시사교양 프로그램 '판도라'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의 당면과제를 아래와 같이 진단했다.

"대통령 입장에서 얘기하면 성공적인 방미를 했고, 높은 지지율이 계속 되고 있다. 외치에서 상당히 좋은 시작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국정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 여소야대, 다당제 국회다. 지금 내치는 사실 미지수이고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의 당면과제는 조각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각종 공약 사항이나 추경, 정부조직법을 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이다. 그런데 전혀 문도 안 열리고 있다."

그는 "국회를 이대로 두면 어렵다. 그런데 정리할 수 있는 계기가 생겼다. 국민의당에서 큰 문제(제보 조작 사태)가 생긴 것"이라며 "(국민의당 소속) 각 의원 입장에서는 사실 지방선거부터 시작해서 총선을 생각하면 굉장히 답답하기 때문에 다시 (더불어민주당으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들이 다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의 위기가 정계 개편의 신호탄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말이다.

"정부와 여당 입장에서도 지금 국회 의석수 하나가 아까운 상황이다. 국민의당이 다시 (더불어민주당과) 합쳐지면 일단 (국회 의석수가) 과반수를 넘어가잖나. 그래서 저는 물밑에서 뭔가 시도가 이뤄질 것이라고 본다. 사실 연정(연립정부, 둘 이상의 정당 대표들로 조직되는 정부)을 해야 하는데, 이는 정치학적으로 다당제와는 궁합이 안 맞는다. (문재인 정부의) 조각(구상)이 끝났기 때문에 연정도 이미 끝났다. 그러니까 저는 합당 쪽으로 물꼬가 트이지 않을까 예상한다."

결국 "만약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합당한다고 치면, 상대적으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도 '우리도 다시 뭉쳐야 되는 것 아니냐'는 흐름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이러다 보면 다시 양당제로 귀결된다"는 것이다.

정두언은 "개헌과도 연결시켜 생각하면 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년 지방선거에서 개헌한다고 했다. 오는 17일에는 국민 의견 수렴을 위한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홈페이지도 열 것이라고 한다"며 "문 대통령의 개헌 내용은 (4년 임기로 재선 가능한) '대통령 중임제'다. 그렇더라도 헌법상 본인이 중임은 못한다. 그래서 5년 임기를 채우고 다시 그 여세를 몰아서 중임제로 개헌하면 일단 진보 정권이 13년 장기집권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고 말했다.

이날 방송에 특별 출연한 남경필은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의 합당 가능성에 대해 "지금 상태에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으며 말을 이었다.

"지금은 저희가 작잖나. 하지만 시간은 우리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후에 자유한국당에서 (탈당해) 들어오시는 분들은 환영한다. 지난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던 의원들이 그 안에 40명 넘게 있는데, 그런 분들은 같이 할 수 있다."

정청래 역시 "(정계 개편은) 지방선거 이전에는 힘들다.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자해행위 수준으로 엄청난 지탄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인위적인 꼼수 정계 개편은 힘들다"며 설명을 이어갔다.

"(내년) 지방선거를 치르고 나면 곧바로 (2020년) 총선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 국회의원들에게는 대선이든 지방선거든 자기 선거가 아니기 때문에 크게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다. 지방선거 끝나고 당선 가능성이 제로(0)라면, 욕 먹더라도 어떻게든 사는 수를 찾을 것이다. 그러면서 지방선거 이후에 인위적이든 자연적이든 밀려서든 정계 개편 눈치와 주판을 튕기는 소리가 요란할 것이다. 그러나 지방선거 전에는 국민의당의 경우 개인적인 탈당이나 무소속 출마는 있을 수 있겠으나, 큰 판에서의 정계 개편은 어렵다고 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