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南北 단일팀,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전북 무주 태권도원에서 열린 ‘2017 태권도세계선수권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장웅 북한 IOC 위원과 악수하고 있다. 황진환기자

 

내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에 남북한이 같은 팀으로 출전할 수 있을까.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서 제안한 남북 단일팀은 그 과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2017 무주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를 위해 방한한 북한 장웅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은 남북 단일팀 구성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남한 측과 협상을 위한 카드일 수 있지만 일단 한 발 물러난 형국이다.

대회 관계자에 따르면 장 위원은 24일 개막식 뒤 조직위원회가 주최한 만찬에 참석해 "1991년 일본 지바 세계탁구선수권대회 단일팀 구성 때 남북회담을 5개월에 걸쳐 22차례나 했다"면서 "이게 우리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는 문 대통령이 개막식에서 평창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을 사실상 제안한 데 따른 반응이다. 숱한 의견 교환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대목이지만 남북 단일팀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에둘러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평창올림픽의 분산 개최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견해였다. 장 위원은 북한의 마식령 스키장을 활용한 일부 종목 분산 개최 의견에 대해서도 "올림픽 전문가로서 좀 늦었다"고 밝혔다.

일단 남북 단일팀이 구성되려면 북한 선수단이 출전 자격을 얻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북한은 피겨스케이팅 페어 부문에서나 올림픽 출전 티켓을 바라볼 수 있다. 북한은 지난 2월 일본 삿포로동계아시안게임에서 렴대옥-김주식(대성산 체육단) 조가 동메달을 따냈다.

장 위원도 남북 단일팀에 대해 "북한의 최종 엔트리를 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자칫 북한의 올림픽 출전 쿼터가 전무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장 위원으로서는 남북 단일팀에 대해 신중한 입장일 수밖에 없다.

북한이 출전 티켓만 확보한다면 단일팀 구성은 어렵지만 불가능하지만도 않다. 문 대통령의 의지가 굳건한 데다 북핵과 미사일 문제로 경색된 남북 관계에 해빙 무드가 일어날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