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이낙연 인준-강경화‧김상조 낙마 '빅딜' 요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내일 본회의까지 청와대‧여당의 조치 기다리겠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오른쪽 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30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의 국회 표결에 대해 ‘조건부 불참’ 의사를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로서는 내일 본회의까지 시간이 있기에 청와대, 여당의 여러 가지 조치를 모든 것을 열어놓고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31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 이 후보자 인준 동의안이 상정될 예정인 만큼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도 여권의 조치에 따라 상황이 바뀔 수 있음을 암시한 발언이다. 사실상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사퇴 여부에 따라 표결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빅딜’ 요구로 풀이된다.

정 원내대표는 “절대적인 참석자 의견이 총리 인준은 용납될 수 없다고 강한 의사 표시가 있었다”며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위장전입 뿐만 아니라 이 후보자 부인의 그림 강매, 아들의 병역 면탈 의혹 등도 싸잡아 문제 삼았다.

특히 “위장전입 문제는 대통령이 정한 다섯 가지 고위공직자 배제원칙에 어긋난 분명한 사안만큼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양해를 구한 데 대해서도 “국민에 대한 약속을 처음으로 깨면서 또 원칙을 지키겠다는 모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일축했다.

정 원내대표는 본회의 직전 예정된 인사청문특위 전체회의에 대해서도 “특위는 어제(29일)로 끝났다. 불법이다”라고 규정했다. 인사청문 심사경과 보고서 채택을 위한 회의 개최 자체가 불법이라는 주장으로 이 후보자 인준안의 본회의 상정 자체를 ‘직권상정’으로 규정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

그는 “앞으로 벌어지는 모든 문제는 문재인 정부의 책임”이라며 표결이 강행될 경우 향후 의사일정에 동의하지 않겠다는 엄포를 놨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