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다시는 블랙리스트 없도록 하겠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3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취재진과 만나며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노컷뉴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다시는 이 나라에 블랙리스트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 후보자는 이날 장관 지명 소감문을 통해 "문화예술인들은 감시받지 않을 권리, 검열받지 않을 권리, 차별받지 않을 권리, 배제되지 않을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도 블랙리스트였다"며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팔길이 원칙으로 돌아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문화예술인들이 상처를 치유하고 문화예술에만 전념할 수 있는 창작환경을 만들고 문화 복지를 강화하겠다"며 "예술인의 문화 자유권, 문화창작권을 보장하고 모든 국민이 생활 속에서 문화를 누리고 문화로 행복한 시대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도 후보자는 "무엇보다 블랙리스트로, 최순실 게이트로 무너진 조직의 쇄신을 통해 잘못된 정책과 시스템을 바로 세우고, 책임을 묻고,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산하기관이 독립성·자율성·투명성을 가지고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정비하겠다"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도종환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국민 시인이면서 서민의 편에서 의정활동을 해왔다. 국민 위에 군림하지 않고, 국민과 손잡는 일에 한 순간도 주저하지 않았다"면서 "문화적 통찰력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의정 경험이 있어 문체부 장관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발탁의 이유를 밝혔다.

이어 "새 정부는 문체부를 지원하지만 간섭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도 후보자가) 창의적이면서 역동적인 문화예술관광분야의 새 틀을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