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北도발 엄중 경고…北태도 변해야 대화가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제 추진상황 점검속도 높여라" 지시

문재인 대통령.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이 문재인 정부 취임 후 나흘 만에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것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소집해 8시부터 20분 동안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라며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취임식에서 국민 여러분께 말씀 드린 바 있듯,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도발이 대한민국 신정부 출범한지 불과 며칠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깊은 유감을 표하며 동시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군에 대해서는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어떠한 군사도발에 대해서도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기 바란다"고 당부했고, 외교 당국에는 "미국 등 우방국, 그리고 국제사회와 공조해 북한의 이번 도발행위에 대해 필요한 조치 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각 부처에 대해서도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업무에 한 치의 소홀함 없도록 충실을 기하며 북한의 도발로 인해 발생 가능한 위기를 철저히 관리해 국민들이 안심하면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대화가 가능하더라도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군에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우리 군의 한국형 방어체계 구축 등 북한 도발에 대한 억제력을 빠른 시일 내에 강화해 나가길 바란다"며 "특히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MAD) 추진상황 점검에 속도를 높이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임종석 비서실장이 "오늘 아침 (청와대의) 대응 과정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알권리라고 생각하고 간략하게 상황을 설명 드리는 것이 저의 의무"라며 이날 오전 상황을 간략하게 전했다.

임 실장은 "이날 오전 5시 27분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고 5시 49분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로부터 관련 내용을 보고 받았다"며 "기초 상황을 파악 한 뒤 NSC 상임위를 준비해줄 것을 요청하고 6시 8분 문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께서는 안보실장이 직접 보고하라고 지시하셨고, 6시 13분에 제가 안보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전달했다"며 "그리고 즉시 안보실장이 문 대통령에게 보고를 완로하고 NSC 상임위를 즉각 소집할 것과 대통령께서 (NSC)를 직접 주재하겠다는 지시를 (안보실장이) 받았다는 내용을 전달받았다"고 덧붙였다.

임 실장은 "6시 안보실장 주재 NSC가 열렸고 8시에 대통령이 참석해 NSC 상임위를 주재했다"고 밝혔다.

이날 NSC 회의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문 대통령 주재로 개최됐고 김관진 국가인보실장과 한민구 국방부장관 윤병세 외교부장관, 홍영표 통일부장관, 이병호 국정원장, 임종석 비서실장이 참석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배석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