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노조, '해직자 복직' 외면한 조준희 사장 퇴진 요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퇴직금 누진제 폐지 조건부로 내건 꼼수 지적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가 해직자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YTN 조준희 현 사장을 '낙하산 사장'으로 규정하고 퇴진을 요구했다. YTN은 2008년 해직 사태를 겪었고 3명은 '해고무효' 판결이 나 복직했으나 3명은 '해고 유효' 판결이 나 여전히 밖에 있다. 왼쪽부터 조승호, 우장균, 현덕수, 노종면, 권석재, 정유신 기자. 이 중 우장균, 권석재, 정유신 기자는 2014년 12월 YTN에 복직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제공)

 

YTN노조가 해직자 문제 풀기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조준희 사장에 퇴진을 요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박진수, 이하 YTN지부)는 10일 "해직자 문제 외면한 조준희는 물러나라"라는 성명을 내어 이같이 밝혔다.

YTN지부는 지난 2008년 10월 6일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을 하다 권석재·노종면·우장균·정유신·조승호·현덕수 기자가 해직된 사태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것을 들며, 조준희 사장을 적폐세력의 무능한 낙하산 사장이라고 규정했다.

조 사장이 해직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시간과 기회가 충분했으나,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지 않아왔다는 점을 강도높게 비판한 것이다.

YTN지부는 "조 사장은 최근까지도 퇴직금 누진제를 함께 논의해야만 복직 협상이 가능하다는 이해할 수 없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퇴직금 누진제와 해직자 복직이 무슨 상관이 있다는 말인가?"라며 "조 사장이 해직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은 낙하산 사장의 한계라고 노조는 판단한다"고 밝혔다.

YTN지부는 "조 사장은 이제 대승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 보도공정성 하락, 방만 경영, 경쟁력 약화 등 조 사장이 물러나야 할 이유는 차고도 넘친다. 능력도, 자질도, 시대적인 소명도 어느 것 하나 제대로 갖추질 못했다"며 "언론적폐 낙하산 인사 즉각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또한 "YTN은 지난 9년의 아픔을 이겨내고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야 한다. 보도와 경영의 정상화는 해직자 복직과 공정방송 투쟁의 올바른 평가로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전했다.

◇ 노종면 해직기자 "촛불은 변화와 개혁 요구, 언론은 '최우선 대상'" 지적

노종면 YTN 해직기자 역시 같은 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조 사장을 비판했다.

노 기자는 "YTN지부는 그동안 해직자 복직으로 상징되는 방송 정상화를 쉼없이 요구해왔고 그것만이 은행장 출신 조준희의 낙하산 의혹, 최순실 관련 의혹을 해소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해 왔다"며 그런데도 조준희 사장이 지금껏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건 YTN 노조와 내부구성원들의 요구에 마치 응할 것처럼 입장을 내비쳐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노 기자는 "얼마 전 조 사장은 비공개로, 그러나 공식적으로 노조와 해직자들에게 '복직 협상'을 제안해 왔다. 어떤 조건도 붙이지 않겠다고 했다"면서 "정권교체 전에 YTN 내부에서 문제를 푸는 것이 갈등을 최소화하고 조속한 복직을 바라는 YTN 내부 구성원들의 뜻에 부응하는 것이라는 판단에 어렵게, 정말 어렵게 협상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곧바로 조건이 붙었다. 퇴직금 누진제 폐지를 걸었다. 조합원들, 내부구성원들의 손해를 댓가로 지불해야 복직을 논의한다는 저열한 조건이었다. 조 사장은 YTN 노조와 구성원들이 인내한 데드라인을 스스로 넘겼다"며 "정권을 바꾼 촛불은 변화와 개혁을 요구한다. 언론은 예외가 아니라 최우선 대상"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명박근혜 정권의 DNA를 보유한 세력이 내거는 어떤 조건도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 복직이 더뎌진다 해도 버티고 싸울지언정 고개 숙일 생각은 추호도 없다"며 "이후에는 조건 없는 복직을 제안해도 시효를 다한 제안이며, 노조 내 갈등을 부추기는 노림수이며, 자리보전용 꼼수이기에 거들떠 보지도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권석재·우장균·정유신 기자는 대법원 판결에 의해 지난 2014년 12월 복직했으나, 노종면·조승호·현덕수 기자는 아직 YTN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