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선거막판 불법행위 특별단속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투·개표 준비 순조롭게 진행…이번부터 투표구 단위로 개표결과 공개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7일 선거일이 임박하면서 막바지 불법행위가 기승을 부릴 우려가 있다며 허위사실 공표·비방 등 위법행위를 특별단속한다고 밝혔다.

주요 단속 대상은 △후보자와 관련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비방하는 행위 △선거일 투표소로부터 100미터 이내에서 투표참여를 권유하는 행위 △아파트 단지 또는 거리에서 불법 인쇄물을 살포하거나 건물의 외벽 등에 첩부하는 행위 △5월 3일 이후 실시된 여론조사결과를 공표하거나 그 전의 여론조사결과라 하더라도 선거여론조사기준을 준수하지 않고 공표하는 행위 등이다.

선관위는 또 "9일 투표를 앞두고 투·개표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선거일 전일인 8일까지 전국 13,964곳의 투표소와 251곳의 개표소 설비를 모두 마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투표관리 인력은 총 27만여 명으로, 투표관리관 및 사무원, 경찰공무원, 투표안내 전문인력, 투표참관인 등이 참여한다.

공정하고 투명한 개표를 위해 선거일 전일 각 정당과 후보자가 선정한 참관인이 지켜보는 가운데 투표지분류기 최종 모의시험도 실시한다.

또한 지정 투·개표소 현장을 생중계하고, 정당·시민단체·학회·언론 등에서 추천받은 인사 18명으로 구성된 '개표사무 참관단'이 개표의 준비 단계부터 완료까지 모든 과정을 참관한다.

개표결과는 이번 선거부터 투표구단위로 세분화해 공개한다. 선관위는 유권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하며 "이번 대통령선거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어느 선거보다 높은 만큼 투표와 개표를 공정하고 정확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