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신이냐, 현실이냐…바른정당 '딜레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불투명한 미래 속 '갈팡질팡'…기초의원과 결별도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자료사진/윤창원 기자)

 

바른정당 구성원들이 소신과 현실 사이에서 갈팡질팡하고 있다. 대선 후보와 당의 지지율 장기침체 국면은 개혁보수의 깃발을 들고 구 새누리당을 뛰쳐나왔을 때의 초심을 흔들고 있다.

유승민 후보는 독자완주의 길을 걷고 있고, 당 차원에서는 자유한국당·국민의당과의 3자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는 다소 '이상한' 상황은 양 갈래길에서 고민하는 이들의 현주소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 낮은 지지율·빈 곳간…번지는 불안감

유 후보는 지난 24일 의원총회에서 "우리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 옳았다고 생각한다"며 "가는 길이 아무리 험하더라도 언젠가는 국민들께서 우리에게 마음을 열어주실 거라 믿는다"며 흔들리지 말 것을 호소했다.

하지만 일주일에도 몇 번씩 발표되는 여론조사는 구성원들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에게 밀리는 결과가 나오자 한 당직자는 "어떡하냐"면서 "토론도 유 후보가 참 잘 했는데…"라며 말 끝을 흐렸다. 그는 "차라리 후보가 대선에서 몇 퍼센트를 받겠다고 약속이라도 했으면 한다"고 했다.

'돈 문제'도 불안을 가중시키는 요소다. 빠듯한 보조금으로 대선을 치르다보니 지역 조직이 움직이지 않고, 마음은 더욱 조급해지고 있다는 게 수도권에 지역구를 둔 한 의원의 전언이다.

이 의원은 "우리 지역구에 유세차량 한 대가 있는데 한 자리에 2시간 동안 가만히 서 있더라"라며 "너무 답답해서 '뭐 하는 거냐'며 막 뭐라고 하니 그제서야 이동하더라"라며 쓴 웃음을 지었다.

◇ 지역구 기초의원 떠나보낸 김무성·장제원…"말리지 못하겠다"

바른정당 김무성 공동선대위원장(자료사진/황진환 기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바른정당 지역 기초의원·단체장들의 불안감은 더 커보인다. 본인들이 비판하며 뛰쳐나온 한국당으로 복귀하는 이들도 나온다. 고심 끝에 '현실'을 택한 것으로, 이를 비판하기도 어렵다는 게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고충이다.

오보근 부산시의원(부산 사상구)은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지역구였던 우리 사상의 지역정서는 '문 대 반문(反文)'으로 대척돼 있는 상황"이라며 "대선인데도 불구하고 지방의원으로서 역할을 못하니 답답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지역 기류를 접해온 장제원 의원(부산 사상구)는 최근 오 시의원을 비롯해 송숙희 사상구청장 등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의원은 "장 의원은 (회동 자리에서) '차마 내가 또 한 번 (당신들을) 볼모로 잡고 할 수 있는 지역적 분위기가 아니다"라며 "내 걱정하지 말고, 여러분들 길을 알아서 찾아가라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엄청난 고뇌를 감수하고 우리에게 선택하라고 했을 것"이라고 했다.

장 의원도 통화에서 "(그 분들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럽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내가 더 이상 잡고 할 염치가 없다"고 했다. 오 의원 등은 26일 결국 탈당 후 한국당 합류를 선언했다.

김무성 의원도 최근 본인 지역구(부산 중구영도구)의 비슷한 기류를 전해듣고 기초의원들과 만나 "다시 복당하신다는 말씀도 있는 것 같은데, 이제까지 감사한 마음이기에 말리지는 못 하겠다. 각자 판단하시라"며 "(다만) 우리 국회의원 수가 33명이기에 무의미하게 없어지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 결국 '소신없다' 비판에도 단일화 선택…'잘 안 풀리네'

(자료사진/황진환 기자)

 

바른정당의 한 의원은 지역의 이탈현상에 대해 "내년 지방선거에서 뛰려면 현실적으로 이번 대선에서 적극적으로 후보와 자신의 얼굴을 알려야 하는데 바른정당은 불투명하다고 보는 것"이라며 "지역이나 조직이 안움직이다보니 대선을 고공전으로 치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후보의 완주 의사에도 불구하고, 3자 원샷 단일화 추진을 택한 당 일각의 선택에는 이 같은 답답함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본인들이 패권세력으로 규정하고 결별을 선언한 친박계가 정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당과 단일화를 시도하는 건 창당정신과 배치된다는 비판에도 현실적 선택을 한 셈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잘 풀리지 않는 모양새다. 반(反) 문재인 연대를 위해 26일 마련된 정치권-시민사회 원탁회의는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의 불참으로 사실상 무산됐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만 혼자 참석하는 머쓱한 장면이 연출된 것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