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법 가장한 특혜" 충북교육청 전문직 채용 또 논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개청 이래 첫 장학관 특별채용, 전문 분야 최대…"부작용 우려도 불통"

(사진=자료사진)

 

인사 때마다 특혜 시비를 낳았던 충청북도교육청이 또다시 대규모 교육전문직 특별 채용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도교육청은 최근 39명을 모집하는 '2017년 유·초·중등 교육전문직원 선발 공개전형 시행계획'을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문제는 개청 이래 처음으로 평교사도 교장급인 장학관에 지원할 수 있는 승진의 길을 열었다는 것이다.

그동안 장학관은 전문직 전형시험 합격과 교장연수 등의 조건을 갖춰야 해 최소 14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됐다.

하지만 2명을 뽑는 이번 특별 채용에서는 박사 학위 등의 조건만 갖추면 평교사도 초고속 승진이 가능하도록 했다.

사실상 특혜로 받아들여지며 일부에서는 특정 인사의 승진을 염두에 둔 조치라는 의심의 눈초리까지 보내고 있다.

한 전문직 직원은 "수 년 동안 장학관 승진에 공을 들여온 교원들 입장에서는 도저히 납득하기 힘들 것"이라며 "조직 내 사기를 떨어뜨리는 등 부작용이 불을 보듯 뻔한 마당에 이처럼 무리한 인사를 추진하는 데는 다른 배경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그동안 측근 인사들의 등용문이라는 눈총을 받아온 전문분야 장학사 채용까지 오히려 확대돼 논란을 더욱 키우고 있다.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은 취임 이후 2015년부터 교육전문직 응시자격을 낮추고, 전문 분야 특별 채용을 통해 첫해 7명과 지난해 8명의 장학사를 채용했다.

이 때마다 특정 교원단체 인사 등의 측근이 대거 포함됐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충청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가 연이어 성명을 통해 문제를 제기했고, 심지어 지난해에는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안팎의 우려의 시각에도 불구하고 올해 전문분야 장학사 선발을 역대 최대인 13명까지 늘렸다.

전문성을 요구한 선발 분야도 행복교육지구, 시민교육 등 객관적 평가가 쉽지 않은 항목들까지 포함됐다.

한 교장은 "일선 현장에서는 합법을 가장한 특혜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며 "그동안 해마다 제기된 합리적 우려에도 도교육청이 불통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 시행되지 않았을 뿐이지 이미 법에 정해진 자격 조건 등으로 특별채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다른 시.도교육청에서도 특별채용을 확대하고 있는 흐름에 따른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올해 전문분야 선발이 확대된 것도 채용 규모가 확대된 데 따른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