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등록이요? 첫날 바로 했죠" 中교민사회 대선 열기 후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17-03-25 06:00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재외국민 대선투표 D-30, 中 교민들 재외국민 유권자 등록 열풍

베이징 총영사관. (사진=김중호 특파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인용이 되고 바로 그날 저녁부터 재외국민 선거 등록이 가능해졌잖아요. 그날 당일 신청했습니다. 사실 투표 기간 동안 중국에 와 있을지 불분명했는데요, 혹시 모르니까 신청했습니다. 투표는 꼭 해야 하니까요"

사업차 베이징을 방문하게 된 김남호(37) 씨는 재외국민 유권자 등록을 했느냐는 질문이 끝나기가 무섭게 시작 당일 등록했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인용으로 시작된 베이징의 '장미대선' 열기는 이미 달아오르고 있다.

한국의 대선일은 5월 9일이지만 재외국민 투표일은 4월 25~30일로 투표일까지 D-30 카운트다운이 벌써 시작됐다.

베이징 총영사관 재외국민 유권자 후보 등록 창구. (사진=김중호 특파원)

 

'최순실 게이트'라는 초유의 사건으로 대통령마저 중도 낙마한 뒤에 치러지는 선거임을 반영하듯 베이징 교민 사회에서 투표 참여 의지는 어느 때 보다 높다는 것이 현지의 시각이다.

한 교민은 "여행을 자주 가는 친구들이 많은데 이런 친구들도 투표를 꼭 해야 한다며 재외국민 유권자 등록에 참여하려는 것을 자주 본다"며 달라진 투표 열기를 설명했다.

베이징에 교환학생으로 온 전차슬(21) 양은 주변 친구들의 반응도 이전 선거와 확실히 달라졌다고 말했다.

"예전보다 관심히 확실히 많아진 것 같아요. 예전에는 그래도 관심 없는 친구들도 좀 보였었는데 사태가 이렇게 벌어지고 나니까 확실히 관심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베이징 주중 총영사관 관할지역 재외국민 선거를 담당하는 이진달 재외선거관은 최근 들어 베이징 교민들의 투표 참여 열기를 몸소 실감하고 있다.

이 선거관은 점심, 저녁 등 틈날 때마다 기업, 한인단체, 학교 등을 돌아다니며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는데, 이미 유권자 등록을 마쳤다는 대답을 많이 듣는다며 놀라워했다.

"사실은 저희들이 홍보하기 이전부터 인터넷 카페 등에서는 투표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감지됐습니다. 학생들 중에는 자기가 차량을 준비하겠으니 같이 투표하러 가자고 글을 올리기도 하는데 일부 게시물에 투표법 위반 여지가 있어 ‘글을 내리는 것이 좋겠다’고 충고를 해야 할 정도로 적극적입니다"

이같은 열기는 이미 통계 상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4일 오전 기준으로 유권자 신고·신청을 해 등록을 마친 이는 15만2781명이라고 밝혔으며, 중국 지역 신청자는 2만8509명으로 미국(3만2328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신청자가 몰렸다.

베이징 총영사관 관할 지역만 하더라도 24일 오후(현지시간 16:00기준) 신청자가 7천명을 넘어섰다.

지난 2012년 진행된 18대 대통령선거 당시 3달 동안 접수한 신청자 수가 9991명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20일을 조금 넘긴 시점에서 이 정도 신청자 수에 도달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진달 선거관은 이번 19대 대선에서 베이징과 천진 등에서 1만명의 유권자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하지만 지난 수요일부터 인터넷 등록수가 눈에 띄게 줄어든 데다, 18대에 비해 베이징 거주 교민들의 수가 급감했다는 점은 변수다.

재외국민 유권자 등록 마감일은 거주국 현지 시간으로 오는 30일 자정까지다. 유권자 등록은 인터넷으로 중앙선관위나 각 지역 공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직접 신청하거나 지역 공관 방문 또는 팩스 신청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 재외국민 유권권자 등록은 늘어나도 실제 투표율이 늘어날 지는 미지수

하지만 재외국민 유권자 등록의 열기가 그대로 투표율로까지 이어질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지난 18대 대선에서는 22만2289명(10.1%)이 재외국민 유권자 등록을 했고, 15만8235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특히 베이징과 톈진 등의 유권자 등록 열기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에서 투표를 할 수 있는 투표소는 베이징 총영사관 단 1곳에 불과하다.

중국 재외국민 선거 홍보 포스터.

 

선거법 상 교민이 2만명 이상인 지역은 2곳의 투표소를 더 만들 수 있지만, 중국 정부가 영사관 이외 지역의 투표소 설치를 불허하면서 여전히 영사관 투표소 1곳으로 투표를 진행 해야만 한다.

총영사관 관할 지역이 베이징 뿐만 아니라 서쪽으로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와 시장(西藏) 티벳 자치구에 이른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로 투표 가능지역은 베이징과 톈진 정도로 제한된다.

미국과 다르게 중국 교민들에게 자가용이 일상적이지 않다는 점도 투표장 접근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총영사관에서는 지난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왕징(望京) 등 한국인 밀집지역에 한해 투표장을 오가는 교통편을 제공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마저도 보험 문제 등으로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재외국민 유권자 등록이 절대적으로 늘어나면서 선거권 행사 가능성은 증가했지만 실제 투표는 여전히 어려운 것이 중국의 현실이다.

교민 사회 일각에서는 중국의 현실을 고려해 재외국민들도 부재자 투표와 마찬가지로 우편 투표를 허용하는 등 다양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