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위 1미터만 남았다…램프 제거 오전중 마칠 듯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4일 오전 6시 현재 수면위 12미터까지 인양…램프 절단후 자정까지 거치 목표

 

세월호 인양작업의 돌발변수로 등장했던 선미 좌현 램프 제거 작업이 당초 우려보다는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물살이 약한 소조기가 끝나는 이날 자정까지는 반잠수식 선박으로의 거치를 마쳐야 한다는 점에서 긴박감이 커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4일 오전 "세월호 좌측 선미 램프를 선체에 연결한 '힌지'(이음새·hinge) 4개 중 3개를 제거한 상태"라며 "마지막 남은 힌지 제거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6시 현재 세월호는 해수면 위 12m까지 올라와, 목표 높이인 13m까지 1m를 남겨둔 상태다.

전날 인양 작업 도중 잭킹바지선 와이어와 세월호 선체가 부딪히는 간섭현상이 발생, 잠수부를 투입해 조사한 결과 문제의 램프가 열려있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당국은 오후 8시부터 잠수부를 투입, 램프 절단 작업에 들어갔다.

해수부 관계자는 "공정상 인양된 세월호는 반잠수함에 거치해 목포신항으로 이동할 예정인데, 10m 이상 높이인 선미 램프가 열린 채로는 반잠수선에 물리적으로 거치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목표 높이인 수면 위 13m까지 선체를 들어올릴 경우 수면 아래에 잠긴 채 남는 선체 폭은 9m로, 이 아래에는 세월호를 떠받치는 1m 두깨의 리프팅빔이 설치돼있다.

여기에 1.5m 높이의 거치대가 설치되면서 총 11,5m 높이의 세월호와 인양 관련 장치를 수면 위로 떠올려야 한다.

이 때 세월호를 떠받칠 반잠수식 선반은 13m까지 잠수할 수 있기 때문에 1.5m까지는 지장물 등을 감당할 수 있는 여유공간이 생긴다.

하지만 10m 이상 크기인 램프가 열려있다면 아예 반잠수함에는 물리적으로 거치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램프 제거 작업이 이날 오전중 완료되고 잭킹바지선 고박 이후 반잠수식 선박으로의 거치가 자정 전까지 이뤄진다면, 부속 조치 작업을 추진할 수 있어 이번 소조기에 인양이 가능하다는 게 당국의 입장이다. 이날 자정이면 소조기가 끝나고 중조기로 접어들게 된다.

일단 개방된 램프로의 선체 내부 물품 유실 우려는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 관계자는 "잠수사가 수중에서 조사한 결과 컨테이너가 램프 입구를 틀어막은 덕분에 화물 등 선체 내부 물품이 유실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또 인양 작업을 진행하면서 세월호가 있던 자리에 잠수부를 투입, 화물 유실 여부 등에 대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당국은 램프 잠금장치 파손 원인에 대해선 "세월호가 선미 좌현으로 침몰하면서 받은 충격 때문으로 추정된다"며 "본 인양 이전에는 해저면과 맞닿아있던 까닭에 파손 여부나 개폐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이날 오전 10시 진도군청에서 진행 상황을 브리핑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