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약속 어기면 광주토론 폭탄발언하겠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생수같은 대통령, 신뢰 받는 대통령 되겠다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최성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대리인 인터뷰, 마지막으로는 최성 후보 캠프로 가죠. 저희가 짧은 인터뷰다보니까, 후보 말고 대리인분들 나와주십시오, 부탁드렸는데요. 그런데 최성 후보 캠프에서는 후보께서 직접 나오시겠다는 겁니다. 일부러 말릴 필요는 없죠. 모시겠습니다. 최성 후보님, 안녕하세요.

◆ 최성>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안 바쁘세요?

◆ 최성> 광주에 와 있습니다. 중요한 순간이죠.

◇ 김현정> 짧은 인터뷰여서 대리인들 나오셔도 됩니다, 했는데 어떻게 직접 나오셨어요?

◆ 최성>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습니다.

◇ 김현정> 감사합니다. 그런데 직접 나오셨어도 저희가 불편한 질문은 빠뜨리고 갈 수는 없고요.

◆ 최성> 네. 물론입니다.



◇ 김현정> 우선 내 공약 중 이것만큼은 꼭 기억해 달라 한 가지 뭔가요?

◆ 최성> 우선 지금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에 정말 제왕적 대통령제 문제가 있는데 이걸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말 자치분권이 돼서 국민주권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미국식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개헌을 제가 계속 강조하고 있고요. 제 고향 광주나 호남만 보더라도 저출산 노령화 문제로 20년 이후면 이 지도상에서 소멸될 위기가 있는 만큼 정말 제왕적 대통령이 아닌 국민 주권의 자치분권개헌 이게 가장 중요하다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 부분을 누누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최성 후보를 향한 문제적 키워드 첫 번째로 꼽힌 게 뭐인고 하니. 호위무사, 이중대 이런 단어가 꼽혔습니다. 이게 뭐고인 하니 경선 토론 과정에서 유독 문재인 후보한테만 좀 약하더라, 이중대 아니냐 이런 지적 좀 나왔죠?

◆ 최성> 네.

◇ 김현정>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 최성> 우선 6차례 TV토론에서 시종일관 인터넷 검색 네이버, 다음, 종합 실시간 1위입니다. 국민들이 TV토론 보면서 최성만이 진정으로, 대통령 탄핵 이후에 청렴성, 도덕성 그리고 앞으로 가야 될 비전을 보여주고 있으니까 그렇지, 제가 특정인을 옹호하면 그런 평가가 이어지겠습니까? 중요한 건 지금 이 두 후보 측에 제가 요청한 부분은 삼성 등으로부터 정치자금을 개인적으로 유용됐다는 이유의 최종 판결문이 나왔는데, 그걸 국민 앞에 공개하자, 다 동의하셨어요. 또 어느 후보는 전과 4범이라고 자신 있게 페이스북에 띄웠어요. 그러면 우리가 본선에서 이길려면 그런 청렴성과 도덕성을 국민 앞에 공개적으로 검증하자, 동의했던 분들이 아직까지 공개를 안 하는 겁니다.

그리고 나서 제가 다른 후보들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면 자기들은 정작 문제제기도 못해요. 프레임을 가둬놓고 문제제기를 하다가. 그렇게 되니까 2위, 3위가 1위를 공격하고 넘어가야 되는데 자기들의 청렴성과 도덕성에 문제 제기를 하니까 뭔가 프레임으로 가둬야 될 거 아닙니까? 그러다보니 1위 후보하고 뭔가 연결되지 않습니까? 제가 지금까지 정치하면서 친노, 친문 언저리에 가본 적이 없고 그분들하고 깊이 있는 논의를 해 본 적도 없고요. 오히려 지금의 2,3위 후보들이 과거에 친노, 친문 발언하면서 장사 했지. 그걸 저한테 세우는 건 너무 비겁한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최성> 이번 광주 경선까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명백히, 최종 판결문을 포함해서 그동안 국민과 당 앞에서 약속했던 부분들 꼭 공개하지 않으면 제가 광주 호남 경선 TV토론에서 폭탄발언할지 모릅니다.

◇ 김현정> 무슨 폭탄발언이요?

◆ 최성> 뭐, 그건 그분들 발표하는 거 보고 거기에 상응하는 여러 가지 문제제기를 강도 높게 할지도 모릅니다.

◇ 김현정> 상당히 지금 강한 발언을 하셨는데 지금 캠프에서 듣고 계실 겁니다, 다른 캠프에서.

◆ 최성> 네, 꼭 전달돼서 국민과 당에 약속한 것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 김현정> 두 번째 키워드 가죠. 문제적 키워드 두 번째는 인지도, 인지도입니다. 최성 후보 진짜 대통령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지도 높이기 위해서 출마하신 거 아니냐, 이런 질문인데요. 제가 조금 드리면서도 아프기는 합니다마는 답변 주시죠.

◆ 최성> 아니에요. 들었던 거예요. 성남시장 따라한 거 아니냐. 경기도지사 노리는 거 아니냐 하는데요.

◇ 김현정> 그 얘기 들으셨죠?

 

◆ 최성> 물론이죠. 제가 청와대에 있었고 국회의원 했고 재선시장입니다. 경기도지사 나오려면 그냥 3선 했다가 도전하면 되지 뭐하게 대통령 경선까지 나옵니까? 이미 나와 있는 유력한 대선후보들이 진정으로 촛불민심 대변하고 위기의 대한민국 호를 구조하면 좋겠는데 괜한 친노, 친문 이런 프레임이나 깔고 자기들의 대권욕 때문에 개헌 논란이 나고 아무런 정책적 비젼도 없이 이렇게 문제제기를 하는 부분은 이 세월호와 같은 대한민국 호가 또 다시 침몰할지 모르기 때문에, 제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제가 가진 경험이나 비전을 표현하자고 했고 그게 바로 지난 여섯 차례 토론회에서 많은 국민들이 최성이야말로 진정한 생수고, 진정 민심을 대변한다 이런게 나타났던 거 아닙니까? 지지율 높은 걸로 치면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은 지지율 안 높았습니까? 누가 적임이고 누가 청렴하고 누가 제대로 된 대한민국을 이끌 수 있느냐는 걸 평가해야 될 때라고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론조사 지지율만 가지고 판단하지 말아라, 라는 간곡한 부탁을 지금 하셨어요. 마지막 키워드 가죠. '최성, 최성 하면 여러분 이 키워드로 기억해 주십시오.' 하는 희망 키워드 짧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 최성> 이번에 토론회 하면서 인터넷에서 '핵사이다 이다.' 이야기하고 '숨은 진주' 이야기하는데 저는 핵사이다 되고 싶지 않고요. 거품 빠지면 맛도 없고 영양가도 없는 핵사이다보다는 저는 생수가 되고 싶습니다. 청와대, 국회, 자치단체장으로서 누구보다 청렴하고 풍부한 국정 경험을 가진 제가 정말 위기의 세월호와 같은 대한민국호 구조하고 정말 국민들께 신뢰받는 그런 대통령이 되고자 끝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 김현정> 생수 같은 대통령, '생수'라는 키워드를 기억해 달라 하셨는데, 짧게 30초만, 이것도 똑같은 질문 드릴게요. 민주당 경선 투표 결과가 사전에 유출됐다, 어제의 결과가 유출돼서 돌아다니는 거 지금 각 캠프가 다 입장 주셨거든요. 최성 후보는 어떠십니까?

◆ 최성> 한심한 사태라고 보고요. 이런 사태는 예고됐다고 봅니다. 예비 경선 등록했을 때도 두 달 동안 아무런 노력도 안 하고 토론은커녕 안 했던 당 지도부 제가 계속 질타했고 지금 진행되는 토론 과정이나 경선 관리들 보면, 당이 이런 식으로 위기관리를 하고 경선 관리를 해서 과연 정권교체를 할 수 있을지 심각하게 당 지도부 반성하고 남은 일정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고 봅니다.

◇ 김현정> 관리의 허술함, 지금 질책을 하셨어요. 하여튼 아까 폭탄 발언을 하신다고 그랬는데 이거 뭐가 나올지 상당히 좀 기대도 되고 걱정도 되고...

◆ 최성> 저는 (앞선 토론) 여섯 차례에 걸쳐서 누누이 세 후보에게 여러 가지 청렴성과 도덕성, 또 우리가 가야 될 정책적 비전에 대해서 당과 국민 앞에 약속을 했고 또 그분들이 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비전을 밝혔고 하겠다고 했거든요.

◇ 김현정> 약속지키시라 이 말씀이세요.

◆ 최성>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번 광주 경선에서조차 약속을 안 하게 되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겠다는 말씀이고요. 물론 내용을 들어보고 판단하겠다는 겁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최성 후보님 직접 나와주셔서 감사드리고요. 고맙습니다.

◆ 최성> 감사합니다.

◇ 김현정> 민주당 경선 후보 최성 후보였습니다. 지금까지 네 명의 대리인과 후보 다 만났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