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문고리 3인방' 안봉근 소환 통보…비선진료 정조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안봉근 출석은 불투명…경찰 고위직 인사 전횡·경찰 제복 교체 의혹 핵심

 

박영수 특검팀은 20일 '비선진료'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으로 알려진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에게 나와서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안 전 비서관의 출석여부는 불투명하다고 특검은 덧붙였다.

특검팀은 이날 "오후 2시 안 전 비서관을 청와대 비선진료 의혹 등과 관련한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지만, 출석 여부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안 전 비서관은 제2부속비서관 시절 최순실씨가 이영선 제2부속실 행정관의 차를 타고 자유롭게 청와대를 출입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 행정관은 안 전 비서관의 고교 후배로 '최순실 의상실' 동영상에서 휴대전화를 자신의 옷에 닦아 최씨에게 건넸던 인물이다.

특검은 이날 안 전 비서관이 출석하면, '청와대 비선진료' 의혹을 받는 김영재 원장고 김상만 전 녹십자아이메드 원장 등이 보안손님으로 청와대 출입에 관여했는지 등을 캐물을 계획이다.

최씨와 가까운 일명 '주사아줌마' 등이 청와대를 출입하며 박 대통령에게 각종 주사시술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 안 전 비서관이 이들의 출입도 도왔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밖에 안 전 비서관은 경찰 고위직 인사에도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15년 경찰 제복 교체 과정에서 강신명 전 청장을 움직여 최씨의 지인이 운영하고 있는 섬유 회사에 이권을 주도록 한 게 아니냐는 의심도 있다.

안 전 비서관은 최씨에게 공무상 비밀문서 47건을 유출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과 함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며 박근혜 대통령을 20여년간 가까이서 보좌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