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독살’ 北風…롯데, 사드부지 계약 조만간 결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달 중 후속 이사회…롯데 관계자 “안보문제 엄중, 긍정적인 방향 결정날 것”

미군의 사드 미사일 발사 테스트 (사진= The U.S. Army flicker)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김정남 피살사건으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 제공을 놓고 한국-중국 정부 사이에서 난처해하던 롯데그룹이 조만간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는 돌연 불어온 북풍(北風)에 경북 성주군 롯데스카이힐골프장(성주골프장)과 경기도 남양주 군용지의 교환에 대한 결론을 내고 이달 중으로 정부와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전해졌다.

롯데는 지난해 11월 정부와 성주골프장의 사드 부지 제공에 합의해놓고도 아직 계약서에 사인하지 않고 있다. 지난 3일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 맞춰 첫 관련 이사회를 열기는 했지만 사업성 검토를 이유로 결정을 미뤘다. 중국발(發) 후폭풍이 두렵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지난 12일 북한이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을 발사한 데 이어 14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피살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안보문제가 급부상하면서 마냥 시간을 끌 수만은 없게 된 것이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을 매우 강력하게 다룰 것"이라고 강조했고, 미국 국방부는 "북한의 위협을 격퇴하는 데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국방부는 14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연내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완료하겠다"고 보고했다.

여기에 김정남 피살 사건이 엎친 데 덮치면서 범여권을 중심으로 사드의 조속한 배치는 물론 수도권 확대 배치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5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철저한 대북 대응 태세를 주문했다.

 

이에 롯데는 이달 증으로 2차 이사회를 열어 사드부지 제공 문제를 매듭지을 방침이다.

롯데 관계자는 "국가안보와 직결된 중대한 사안이라 신중하게 검토해 왔다"면서 "타당성에는 이미 동의한데다 안보문제가 더욱 엄중해진 만큼 다음 이사회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결론 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중국의 반응이 우려되긴 하지만 지금은 언제까지 이 문제에 매여있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의 말대로 문제는 중국이다. 중국 정부는 이미 롯데에 여러 차례 경고를 보냈다. 중국내 모든 사업장에 대한 세무조사 등 실시, 3조원이 투입된 '롯데월드 선양' 공사 중단 조치, 중국 온라인쇼핑몰 텐마오에서 롯데 플래그숍 철수 등이 대표적이다.

국가안보 문제라 협조를 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는 있지만 중국의 보복을 생각하면 앞이 깜깜하다는 게 롯데 내부의 우려다.

롯데는 1993년 중국 진출 이후 중국 사업에 10조원을 투자했고 연 매출은 3조원을 넘는다. 또 지난해 6조원을 돌파한 롯데면세점 매출의 80%는 중국인이 올려줬다. 중국의 보복이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일단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 결의안에 동참하면서 사드 문제를 거론하지 않고 있지만 언제까지 가만히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중국이 본격 보복에 나선다면 롯데의 대중 사업 피해는 가늠하기조차 어렵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협상' 카드도 완전히 죽은 패는 아니다. 성주골프장의 가치를 제대로 보상받지 못할 경우 '배임' 문제가 닥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협상을 좀더 끌고 가야 한다는 것이다.

성주골프장(148만㎡)의 장부가격은 850억 원, 공시지가는 450억원이고 남양주 군용지(20만㎡) 전체의 공시지가는 1400억원이다. 공시지가대로 교환하면 롯데는 남양주 군용지 중 약 6만4000㎡를 받게 되지만, 골프장 설계와 건설, 관리 비용 등도 가치로 환산해 부지를 받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