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견된 '공조'의 승리? '응답하라 가족관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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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공조'가 설 연휴 동안 반전 드라마를 써냈다.

'공조'는 연휴인 26~30일 동안 269만3천915명의 관객을 동원해 누적 관객수 455만3천771명을 돌파했다. '더 킹'도 지난 30일 나란히 400만 관객을 돌파했지만 최종 누적 관객수는 '공조'보다 적은 426만5천679명을 기록했다.

처음부터 '공조'가 이렇게 상승세를 탔던 것은 아니다. 영화 '더 킹'이 압도적으로 박스오피스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고, '공조'는 2위에 머물러 있었다.

'공조'가 본격적으로 반격에 나선 것은 설 연휴가 시작되기 바로 직전인 26일부터다. 근소한 차이로 '더 킹'을 제치고 박스오피스 1위에 올라섰을 뿐 아니라 그 후로도 계속 1위를 유지해 관객들을 모았다.

여기에 특별한 비결이 있었다기 보다는 다양한 연령층의 가족 관객이 보기에 '공조'가 훨씬 적합한 영화였다는 분석이다.

김형호 영화 시장 분석가는 설 연휴 직전 "'공조'는 액션물이지만 크게 잔인한 장면이 없고, 또 유쾌한 코미디도 있어 가족 관객이 보기 좋은 영화다. 아마 성인 자녀를 둔 가족 관객들은 '공조'를 많이 보러 갈 것"이라고 예측했다.

박스오피스 1위를 달려 온 '더 킹'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소재 자체가 정치·사회 문제를 다뤄 조금 무겁다보니 가족 관객보다는 커플들이나 친구들끼리 많이 보러 갈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설 연휴 직전 CJ CGV의 '더 킹'과 '공조'의 구매연령대를 비교해보면 '공조'의 경우 30대(22.8%)보다 40대(27.7%)의 구매율이 더 높았지만, '더 킹'은 20~30대 관객들의 구매가 가장 두드러졌다. 40대(20.3%)부터는 '공조'보다 약한 수치를 보였다. 이런 구매 현상이 결국 '공조'로 가족 관객이 몰리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고 볼 수 있다.

지난해 '검사외전'처럼 독보적인 흥행작은 없었지만 예측대로 '공조'와 '더 킹'은 설 연휴 동안 좋은 맞대결을 펼쳐 쌍끌이 흥행을 이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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