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위안부합의 그후 1년, 잊지 않겠습니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피규어 이벤트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께 기부하다

윤병세 외교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2015년 12월 28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악수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시간 참 빨리 가네요. 벌써 1년 전입니다.

2015년 12월 28일. 졸속 그 자체인 '한일 위안부 합의'가 있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외교장관은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으로 끝낼 것을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피해 할머니들의 의견은 단 한차례 묻지도 않고 일이 진행됐습니다. 가해자의 사과도 없었습니다. 그저 일본이 출연기금 10억 엔으로 재단을 설립하고 할머니들께 위로금 명목으로 돈을 지급하겠다는 것 밖에 없었습니다.

주먹을 꽉 쥔 소녀상. (사진=박종민 기자)

 

한걸음 더 나아가 일본은 종로의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도 철거될 것이라고 얘기를 흘리고 있습니다.

그러는 사이, 할머니들은 계속 세상을 떠나고 있습니다. 이제 남은 생존자는 39명. 시간이 그리 많이 남아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그래도 피해 할머니들 곁을 지키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정신대문제 대책협의회 입니다. 정대협은 1992년부터 지금까지 매주 수요일 12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하는 중입니다.

'엉터리 한일 위안부 합의'에 노컷뉴스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언론사로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습니다. 그러다 할머니들의 모습을 피규어로 제작하자는 이른바 '제2의 소녀상 만들기'를 기획했습니다.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피규어. 뜻밖의 선물을 받은 할머니들 얼굴엔 미소가 가득했습니다. 사람들이 잊을지 모른다는 걱정도 잠시 내려놓았습니다. 할머니들은 조금이나마 마냥 흘러가는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졌습니다.

스토리펀딩 후원도 받았습니다. 모두 할머니를 진심으로 걱정하고 사랑하는 분들이 주신 소중한 사랑이었습니다.

그 사랑이 전해져야 할 곳은 할머니들이시겠죠? 저희는 스토리펀딩 후원금 전액을 정대협에 기부했습니다.

 

첫 번째 기부는 3백만원. 정대협이 정부의 후원을 받지 않겠다고 선언한 지난 6월이었습니다. 지난 6월부터 정대협은 한일위안부합의에 반대하며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지 않고 있었습니다. 앞서 받은 지원금은 정부에 반납했습니다.

이제 수요집회를 포함한 모든 정대협의 예산은 시민들의 후원금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12월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261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렸다. 이날 시위에는 돌아가신 할머니들을 추모하는 헌화 행사가 있었다. (사진=박종민 기자)

 

2016년 12월 28일. 오늘 노컷뉴스는 두 번째 기부를 했습니다. 163만원 입니다. 한일위안부 합의가 있은 지 1년 되는 날이기도 했고 2016년의 마지막 수요시위 날이기도 했습니다.

이날 수요시위는 특별했습니다. 하늘나라로 떠나신 할머니께 헌화하며 추모를 하고 행진도 했습니다. 날씨는 몹시 추웠지만 참가자들의 열정만큼은 뜨겁기만 했습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