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원전 사실상 '백지화'…주민투표 가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말특집②] 강진에 주민 불안 확산…한수원, 토지보상 등 계속 추진

 

포항CBS는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2016년을 되돌아보는 연말 기획특집을 마련했다. [편집자주]

2016 포항 연말 기획특집
① 사상 최대 규모 강진…100일 간의 기억들
② 영덕원전 사실상 '백지화'…주민투표 가나?
계속

지난 9월 경주 강진으로 안전 문제가 불거지며 사업이 사실상 중단된 '영덕 원전 향후 방향'을 짚어본다.

지난 9월 12일 규모 5.8의 경주 강진은 영덕 천지원전 사업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놨다.

영덕이 지진 활성화 단층에 포함됐을 거라는 우려가 커지면서 원전 반대 목소리가 거세졌다.

영덕핵발전소반대범군민연대 박혜령 위원장은 "정부와 한수원은 위험요소를 알고도 핵발전소건설을 강행해왔다"며 "군민들의 뜻에 반하는 신규원전 건설을 즉각 중단하고 기존 원전 운영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상황을 예의주시하던 영덕군도 안전문제가 직결된다고 판단, 사업 중단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지난달 7일 기자회견을 열고 "가장 중요한 것은 군민들의 안전일 수밖에 없다"며 "원전 예정지역에 대한 지질조사를 실시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원전 업무를 일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지질조사 결과가 공개되면 다시 주민들의 의견을 묻고, 그 뜻에 따라 절차를 밟겠다고 덧붙여 사실상 사업 백지화 선언으로 풀이된다.

이 군수는 "지질조사결과가 공개되면 원전 신청 당시와는 다르게 반드시 다양한 방법으로 군민의 의견을 묻고 그 뜻에 따라 절차를 밟아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주민의견을 물을 것이며 주민투표도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원전 반대 분위기에 한국수력원자력은 일단 정부 방침에 따르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지자체 인허가가 없으면 사실상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면서도 우선토지 보상 등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

한수원 천지원전건설준비실은 1차 개별 매수청구(우선매수)분에 대한 보상업무를 진행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보상대상은 전체 편입부지 98만평 중 약 21%에 해당되는 20만평(288필지)이며, 총 보상대상금액은 약 426억원이라고 설명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지자체가 원전업무 중단 선언했지만 건설사업 추진에 큰 변동은 없을 것"이라며 "한수원이 할 수 있는 토지보상 등의 업무는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주 강진이후 여진이 잇따르고 있어 원전 추가 건설에 대한 주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19일 기상청에 따르면 12월 17일 현재 경주 강진에 따른 여진은 규모 4~5미만 2회, 3~4미만 19회 등 모두 552회 발생했다.

경북 동해안이 지진 안전지대가 아닌 것으로 증명된 만큼, 기존 원전시설에 대한 반성과 향후 원전 추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뒤따라야할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