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과반의석 유지 전략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과반붕괴' 우려 고조…전략공천 및 야당 내분 적극 활용

새누리당 윤상현 사무총장 (사진=윤창원 기자)

 

15석이 걸려 있는 사상 최대규모의 미니총선, 7·30 재·보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내에서 과반의석 붕괴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누리당은 '필승의 인물'을 전략공천에 적극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한 핵심 당직자는 27일 "재·보선 전망이 매우 어둡다. 공천관리위원회 내부적으로는 이번 선거에서 3~4석 밖에 못 얻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며 "그것보다 더 나쁜 성적표를 받을지 모르겠다는 게 내 생각"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도 "이번 재·보선에서 '본전(9석) 찾기'는 아예 불가능하고, 오히려 과반 붕괴 사태가 가시화하고 있다"며 "사실상 세월호 참사 책임을 지웠던 정홍원 총리를 다시 주저앉힌 청와대를 이해해줄 국민이 얼마나 있겠느냐"고 토로했다.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은 현재 147명으로, 재·보선에서 기본적으로 4명 이상 당선시켜야 과반이 유지된다. 과반확보에 실패할 경우 새누리당은 박근혜정권 후반기 정국 주도권을 상실할 수밖에 없다.

새누리당에서 '그나마 해볼만 하다'고 여기는 곳은 부산 해운대·기장갑, 울산 남구을, 경기 김포, 경기 평택을 정도인 것으로 전해졌다.

수도권의 나머지 지역은 경합이고, 호남 지역은 절대 열세인 데다, 또 대전·충청권의 경우 6·4 지방선거 때 충청권 광역단체장을 모두 야당에 빼앗기면서 기반을 잃었다는 판단이다.

이 와중에 세월호 참사 이후 불거진 총리 후보자 연쇄낙마 사태나 정홍원 총리 유임 등 인사 난맥상, 총기난사 사고 수습과정에서 거듭 불거진 정부의 부실대응 논란 등이 악재가 됐다.

'한번만 더 도와달라'는 읍소 전략은 6·4 지방선거에서 대대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에 다시 쓸 수가 없다. 또 최근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박근혜 대통령 국정지지도를 감안하면 '박근혜 마케팅'도 쉽지 않다.

새누리당은 이에 따라 유권자에게 최대한의 호소력을 갖춘 인물을 적재적소에 공천해 선거를 치른다는 복안이다. 결국 전략공천을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윤상현 사무총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에 과반 의석을 줬던 국민의 마음을 다시 경청해 민심을 회복하겠다. 국정을 안정시킬 수 있는 과반 의석을 재·보선 목표로 하고 있다"며 "선거 상황과 지역에 따라 필요하다면 거물급을 차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차출 가능한 거물'로는 김황식 전 총리, 김문수 경기도지사, 나경원 전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꼽힌다. 이들 모두 아직까지 공천신청을 하지 않은 상태다.

한편으로는 공천을 둘러싼 야당의 내분에 따른 어부지리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새정치민주연합 쪽에서는 민주계와 안철수계의 공천경쟁이 과열될 소지가 있어서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원래 민주당 정장선 전 의원의 지역구였고, 그가 출마하면 우리의 패배가 확실시되는 경기 평택을이 '해볼만 한 곳'에 분류된 이유가 바로 야당 내부의 공천다툼 때문"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