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노조위원장 "靑, KBS 통제의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길환영 사장과 청와대 정무, 홍보수석 물러나야


 


- 신임 보도국장, 지난 일요일에 靑 인근 다녀와
- 월요일 발령 위해 신속한 교감 필요했을 것
- 누구 만났는지 알고 있으며 회사가 해명했으면
- 사장이 보도간섭한 사례들 확인중, 곧 밝힐 것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00~20:00)
■ 방송일 : 2014년 5월 13일 (화) 오후 6시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백용규 (KBS 노조위원장)


◇ 정관용> 얼마 전 세월호 참사 관련 보도국장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KBS 보도국장이 바뀌었죠. 그런데 이 신임 보도국장 문제, 청와대 낙점설이 불거지면서 사측과 노조가 맞서고 있습니다. 노조는 내일부터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켜서 길환영 사장 퇴진 등에 대해서도 함께 관철해 갈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KBS노동조합 위원장 백용규 위원장을 연결합니다. 참고로 KBS 사측에도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거절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리고요. 백용규 위원장, 나와 계시죠?

◆ 백용규> 네,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신임 보도국장, 백운기 국장이 선임됐는데. 청와대 낙점설이 뭡니까?

◆ 백용규> 5월 저희가 배차 본사 차량을 이용할 때는 그 배차에 행선지, 이용자, 출발, 도착시간들을 밝히게 돼 있습니다. 그런데 당시 시사제작국장 백운기 국장이 5월 11일 날 일요일 날 15시 10분부터 16시 50분까지 약 1시간 40분 동안 본사 차량을 이용해서 청와대를 인근을 다녀온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

◇ 정관용> 그러니까 일요일 날 배차기록표에 청와대로 백운기 국장이 갔다 온 게 기록이 돼 있다?

◆ 백용규> 네.

◇ 정관용> 그러면 누구를 만났는지는 혹시 모르십니까?

◆ 백용규> 저희가 극비 제보자를 통해서 그 경위까지, 이 부분은 알고 있지만 진상을 정확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어서. 구체적인 누구를 방문했고 하는 부분은 저희가 얘기하는 것보다는 백운기 국장께서 얘기하시고 경위를 설명하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 청와대 직원인 건 맞습니까?

◆ 백용규> 아마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정관용> 그러니까 지금 인적사항까지 누구를 만났는지는 알고 계신 거죠, 노동조합은?

◆ 백용규> 그건 지금 얘기하기에는 좀 적절하지 않다고는 보입니다.

◇ 정관용> 그러니까 말씀은 안 하시지만, 알고는 계신 거고. 그렇죠?

◆ 백용규> 네.

◇ 정관용> 청와대 직원인 것은 맞느냐에 대해서는 일단 부인은 안 하신 상태인데. 그런데 KBS 사측은 이런 보도자료를 냈어요. ‘백운기 국장은 삼청동 총리공관 주변 커피숍에서 업무 협의차 관련자와 만났지만 이건 보도국장 임명과는 관련이 없는 사안이다. 보도국장 임명은 방송부사장과 보도본부장 추천을 받아서 내부 인사절차를 거쳐서 사장이 임명했다.’ 이렇게 자료를 냈는데, 이건 어떻게 보십니까?

◆ 백용규> 회사는 내부 인사절차를 얘기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당시 시사제작국장이 보도국장으로 인사가 나기 하루 전날, 청와대 부근의 커피숍으로 누구를 만나러 갔다. 업무협의차 만났다는데 그 내용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지금 밝히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백운기 국장의 해명과 회사의 해명이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 정관용> 그러니까 회사 측과 백 국장이 해명하라, 이렇게 요구하시는 거로군요.

◆ 백용규> 네, 맞습니다.

◇ 정관용> KBS 공정성이 한참 논란이 되고 있던 그 시점이었고. 어쩌면 지금의 그 논란을 예상했을 법도 한데 내부 배차기록부에 청와대라고까지 남기면서 두 사람이 만났다. 이건 어떻게 해석하세요?

◆ 백용규> 당시 상황을 보면 길환영 사장이 김시곤 전 보도국장의 발언으로 시급히 상황을 정리해야 될 상황이었던 걸로 판단이 됩니다. 후속 누군가를 빨리 내서 상황을 정리해야 될 그 시기에 결국 12일 날 월요일 날 새 보도국장 발령을 위해서 일요일 청와대와 신속한 교감이 필요했던 걸로 저희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 정관용>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청와대가 KBS 보도국장을 낙점했다는 건데. 그건 어떤 의도가 있다고 보세요?

◆ 백용규> 공영방송 KBS를 통제하려는 의도 아닐까요?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